칠금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2021년 원격 영양상담교육 10차시 - 음식을 먹다 목에 걸리면 이렇게 하세요
작성자 나윤선 등록일 21.11.30 조회수 52

음식을 먹다 목에 걸리면 이렇게 하세요.

 

이물질을 꺼낼 때는 아기의 경우는 얼굴을 든 상태로, 아이나 어른 의 경우는 반듯이 눕힌 상태에서 엄지 손가락을 질식한 사람 입안에 넣은 뒤 혀 아래를 누르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질식한 사람 턱을 잡고 위로 당긴다. 입안을 들여다봐서 목을 막고 있는 이물질이 보이면 꺼 낸다.

아기가 질식했을 때

우선 한쪽 팔로 아기를 안고 다른 손으로 아기의 얼굴이 바닥으로 향하도록 받친다. 이 때 머리가 몸보다 낮게 유지되도록 한다.

반대편 손으로 아기의 어깨날개 뼈 사이를 4번 강하게 때린다.

이렇게 해서 아기가 숨을 쉬면 머리가 몸보다 낮게 유지된 상태에 서 아기를 돌려서 얼굴을 위로 한 뒤 다른 손 2개 손가락을 아기 가슴 가운데에 얹고 빠르게 4번 눌러 준다.

만일 아기가 숨을 쉬지 않으면 아기 입속을 확인해 본 뒤 이물질이 보이면 손가락으로 휘저어서 꺼내고 위의 과정을 반복한 후 뉘여 놓는다.

아기가 아닌 아이나 어른이 질식했을 때

질식한 사람이 기침이나 말을 할 수 있으면 당장 조치를 취하지 않 고 옆에서 호흡을 관찰한다.

질식한 사람이 기침이나 말을 할 수 없으면 아이의 뒤쪽에서 두 팔 로 아이의 허리를 감싸고 한손으로 주먹을 쥐어 엄지쪽을 아이의 배 꼽 부위에 갖다 대고 다른 한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감싼 뒤 위 아래 로 6-10번 힘껏 두 손을 밀어 준다 

질식한 사람이 의식이 돌아올 때까지 1~2번 과정을 반복하되 입 안 에 이물질이 보이면 꺼낸다.

만일 의식이 돌아오지 않으면 구급차를 부르고 기다리는 동안 심장 마사지나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.

, 젤리 등으로 인한 기도폐쇄, 살릴 수 있는 방법

'복부밀쳐올리기'를 위해 구조자는 환자의 뒤에 서서 주먹을 쥔 채 엄지손가락 쪽을 환자의 배 중앙에 놓는다.  

구조자는 다른 손으로 주먹쥔 손을 감싸고 환자의 배를 등쪽으로 강하게 밀쳐 올린다.  

구조자는 환자의 입에서 이물질이 배출됐는지 확인한다.


222  

이전글 영양상담교육 - 건강을 지키는 식습관(음식과 체중)
다음글 2021년 원격 영양상담교육 9차시 - 음식물쓰레기